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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이 낮은 아이 본문
자존감이 낮은 아이
자주적 태도는 민주주의적 사회를 건설하는 원동력이다. 개인의 존엄성을 터득하고 그 가능성을 살려나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 민주적인 사회의 인격체가 형성 되는 것이다. 자주적 태도란 결단코 제멋대로 하는 태도는 아니다. 집단의 의미 있는 한 구성원으로서 자기의 지위와 역할을 인식하고 자기가 맡은 책임을 다함으로써 자기 존재의 뜻을 살리고 또 집단에 공헌하고자 하는 태도가 자주적 태도다. 아이들이 적극적으로 자기의 의견을 표명 하지 않고 집단사고에 공헌하고자 하지 않으며 스스로 나아가서 학습이나 학급의 일을 붙으려고 하지않는 무책임한 태도를 고쳐 나가야 한다. 『방임은 엄격에 통한다』는 말이 있지만 전통적인 교육과 그의 반동으로서의 지나친 아동 중심적인 교육과 이 양편에 모두 반성해야 할 점이 있다고 생각된다.
중학교 1학년생인 K는 지능이 높고 성적도 우수하다. 성격이 부드럽고 많은 학생들에게 호감을 사서 최초의 학급 임원 선거에서 당선되는 정도였다. 그러나 그반면 극히 소극적이어서 학급을 리드해 나갈수 없다. 토의같은 때에도 의장이 적극적으로 마무리를 지으려고 하지 못하여 멤버의 강력한 발언에 의하여 혼란이 발생하는 일이 흔히 있다. 훌륭한 재능을 가지고 있으며 성품이 몹시 친절하기 때문에 많은 친구들을 가지고 있으나 그다음 선거에서 탈락되어 버렸다. 가정환경은 아버지는 고급 관리이며 엄마도 고등교육을 받은 상당이 유복한 환경이었다. 그런데 문제는 자주성이 부족한 것이 었다.
[자주성 결여의 원인]
어렸을 때부터 지나치게 부모에게만 의존하고 과보호 부모 밑에서 자라온 데 원인이 있다고 생각된다. 아이는 여러가지 요구 저지의 상태에 직면하여서 자기의 존재를 의식하고 그 독자성을 사회적으로 승인받는 방법으로서 어떻게 하면 되는가를 연구함으로써 생활 적응의 방법을 알고 자주적인 아이로 길러져가는데 저항이라고 할 만한것이 전혀 없이 큰 경우 문제가 된다. 온실 속에서 자랐고 자기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는 등 자주적인 생활이 없고 언제나 부모가 앞장서서 돌보아주어 왔던 데 원인이 있는 것 같다. 일견 모범적인 가정으로 보이지만 잘 생각해 보면 인생은 요구 저지의 연속임으로 이와 같은 양육 방법으로 학생의 장래를 불행 하게 만드는 결과를 낳기쉽다. 지나친 애정형의 가족 관계가 원인이 된 것이지만 지나친 보호의 경우도 마찬가지며 또한 엄격한 가족관계에 있어서도 비슷한 경향이 생기게 된다. 이렇게 말해도 저렇게 말해도 꾸지람만 듣는식으로 하나하나 끊임없는 간섭만 받아가며 자라온 학생, 바꾸어 말하면 요구저지의 연속속에서 자라온 아이는 요구 저지에 대한 자주적인 적응의 길을 배우지 못한채 의뢰심이 강한 아이로 크게된다.
[채벌은 열등감만 키운다]
또한 가정조건•신체적결함•재능•의지력의 열등성에서 오는 열등감, 부모의 바보 취급, 과도한체벌 등이 원인이 되어서 자신이 없고 기력이 없는 소극적인 자주성이 없는 아이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아이 지도에 있어서 첫째는 어떠한 형태로 열등감을 가지고 있는지 아이의 그 원인을 조사하여 이것을 제거해 주는 노력이다. 가정조건•신체적결함•의지력의 열등성 등조급히 해결된다고 생각할수 없는 아이에 있어서 숙명적인 것으로 생각되는 것이 원인으로 되어 있을 경우에는 가치판단의 전화를 꾀 하여 다른 면에서 자신을 갖고 용기를 붙여 주도록 함으로써 욕구의 대상, 승화를 기도해 주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자주적으로 활동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과 같은 위기적 장면, 예를 들면 학급의 소집단 활동, 여름철의 임간 학교, 임해학교 등 집단활동을 통하여 차츰 자주성을 길러 주는 것도 효과적 이다. 그러나 유의 하지 않으면 안될일은 그러한 가운데 고쳐지겠지 하는 안이한 생각으로 방임해 두어서는 안되는 점이다. 이러한 아이가 방임한결과 비행을 저지르는 일이 상당히 많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