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좋아서 사랑해..

전학한 아이 본문

자녀교육

전학한 아이

7007 2017. 2. 18. 13:09

전학한 아이

아이가 전학으로 인해서 학력이 떨어지거나 사회성에 손상이 가는 경우가 많다. 전학은 대부분이 이사에 따르는 것인데 이사라고 하는 환경의 변화에 덧붙여서 학교가 바꾸어짐 에 의하여 아이의 마음이 불안정하게 되고 이것이 학력, 성격, 행동 등에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되는 일이 있다. 다시 말하면 성격이 느긋하고 명랑한 아이나 학력지능이 높은 아이는 비교적 간단하게 안정을 되찾으나 다음과 같은 유형의 아이들은 전학후 문제가 될 수도 있다.지능이 낮은 아이,

고집이 있는 아이,

내향적인 아이,

사회성에 미숙한 아이,

의지가 약한 아이,

신체의 어디엔가결함이 있는 아이,

말을 더듬는 버릇이 있는 아이 등

일상 생활의 어디엔가에 결함이 있는 아이는 전학에 의한 마음의 불안정이 원인이 되어 그 이후의 학력이나성격에 전학이라고 하는 하나의 사건이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있다.

[전학한 아이에게 신경써야 할 부분]

학생인 경우 학급에 아이을 소개할 때에는 교사가 주의해 주어야 한다.

만약에 아이에게 약간 이상한 점이 있으면 부모가 교사에게 부탁하여 학급 친구들에 대 하여 처음부터 그 사실을 잘 소개하도록 한다. 아이들은 선생이 말하는 것을 잘 듣는 법이다. 전입생의 신체에 다소 이상한 점이 있어도 최초의 교사의 소개 여하에 따라서 전혀 문제 삼지 않는 일이 대부분이다. 교사가 소개한 다음 학급의 대표로 하여금 〇〇 아이를 오늘부터 우리들의 친구로 맞아 사이 좋게 같이 놀도록 합시다라는 말을 시켜 서로 서먹서먹하지 않게 분위기를 만들어 준다.

학년 도중의 전학이라면 여러 가지로 보살펴 주도록 한다.

학교에 따라서 교육의 내용이나 진도에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전에 다니던 학교에서는 아직 배우지 않은 내용이 새로운 학교에서는 이미 끝나 있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것이 원인이 되어 수학같은 것은 그 이후부터는 모르게 되든가 국어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학력 전체가 저하되는 일이 있으므로 부족한 학력은 집에서 보충해 줄 필요가 있다. 이 때문에 전학하면 곧 교사와 학부형이 만나서 양교의 학습 내용에 대하여 협의 하는 것이 좋다.

친구를 빨리 사귀어 주도록 한다.

여행을 하는 사람은 누구나 여행길에서 친절한 친구를 사귀게 되면 자기 고향에 있는 것과 같은 마음의 평안했던 경험을 기억할 것이다. 이와 마찬가지로 전학생에게도 빨리 친구를 사귀어 줌으로써 마음의 안정성을 빨리 찾게 하게 된다. 그러기 위해서 부모가 처음에 자택으로 친구들을 초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된다. 교사도 적당한 아이를 골라서 친구가 되어 주도록 권하는 것도 좋다.

환경을 정돈해 준다.

아이는 너무 주목받아도 불안감을 느끼고 그렇다고 하여 여러 학생들로부터 무시 당하게 되 면 열등감을 갖는다. 아이가 적당한 주목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배려해 줄 필요가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사치스럽거나 너무 눈에 너무 뜨이는 복장을 입히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역이 다른 언어에 익숙하도록 지도해야 된다.

아이들이 전입교에서 차별 취급을 받게 되는 가장큰 원인은 지역과 다른 말투의 차이에 있다. 그 지방의 언어가 부모의 입장에서 볼 때에는 설사 이상하게 생각된다 하더라도 언어가 의사를 전달하고 사색을 돕는 수단이라는 것을 생각할때 그지방의 언어를 무시할수는 없다.

되도록 빨리 그 학교에서 쓰여지고 있는 그 지역의 언어에 빨리 적응하고 익숙해지도록 지도해 주어야 한다.

놀림을 당하지 않도록 배려해 준다.

간혹 어떤 학교에서는 아이들이 전입생을침입자라고 냉담하게 취급하거나 못살게 놀리는 일이 있으므로 그러 한 일이 없도록 교사가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 준다.

부모가 전입교의 험담을 하지 말 것.

자기의 자식을 새로운 학교에 전입시킨 경우 부모가 아무런 생각없이 새로운 학교에 대한 험담을 하는 일이 간혹 있다. 이와 같이 전입교에 대한 험담을 말하면 그것이 아이가놀림을 당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또 아이 앞에서 그러한 언행을 함으로써 아이가 언제까지나 전입교에 익숙되지 못하고 전입한 학교의 친구들을 차가운 눈으로 비판하는 이상한 성격이 되는 일도 있으므로 부모는 아이가 새로 전입한 학교에 대한 언행에 특히 주의해야 한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