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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등감이 많은 아이 본문

자녀교육

열등감이 많은 아이

7007 2017. 2. 14. 18:50

열등감이 많은 아이

선생님들의 무지나 등한시한 태도로서 아이들이 열등감에 항상 사로잡히게 되는 일이 많다. 그 예를 몇 가지 들어 말한다면 쓸데없는 작은 일로 아이들 에게 잔소리를 한다든지 조소적이고도 모욕적인 언사나 행동을 한다든지 또는 협박 비슷한 언사로서 대하는 것은 분명히 아이들로 하여금 열등감을 지니게 하는큰 요소가된다. 그리고 아이가 정 다운 학급 생활을 방해 한다든지 아이의 얼굴 모습이 주하게 생겼든지 또는 교사가 기대 하는 점에 어긋난아이일 경우에 어떤 선생님들은 아이에게 가까이 하지 않을 뿐더러 싫어한다든가 전혀 상대를 해주지 않는다든지 하여 아이들로 하여금 열등감이 그들 마음속에 싹트기 시작하는 법이다. 그리고 선생님이 다른 학생들에 비해 부족하다고 인정하고 무시하여 허술하게 대하여 줄 때에도 그들은 또한 열등감을 갖게 된다


사람이 란무엇이든지 다 잘할 수 는 없는 것이다. 어느 한면에는 상당히 우수할뿐더러 뛰어날정도이지만 이 면이 아닌 다른 면에 있어서는 매우 열등할경우가 적지 않다. 이렇게 보면 인간은 누구든지 다소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거의가열등 감을느끼게 되며 또 이것으로 고민하여 자연히 성격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된다. 열등감을 지니고 있는 사람들은 흔히 자신의 약점을 타인으로부터 공격 받을 것을 막기 위하여 여러가지 행동을 취하게 되는데 때로는 강한 반발의 모습으로나 혹은 저항이 적은 방향으로 침입해 들어 간다든지 또는 여러가지 모양으로 노력은 해 보았으나 이무런 효과를 얻지 못할 경우에는 자신의 내부로 들어가 버린다. 우리가 이따금 나 자신을 남에게 비교해보고 나서는 자신의 열등을 자각하게 되는데 이러한 열등성의 자각은 어느 면으로 보면 분명히 우리들의 향상의 근본이 된다 고 볼 수 있다. 나 자신이 남보다 못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까닭에 향상하게 되고 열등성을 없애보려고 노력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열등성을 자각한다는 자체는 참 좋으나 열등감이란 단순히 내 자신의 열등을 자각하는 데 만 그치지 않고 열등성의 자각에 대한 합리적 반응인 향상의 노력을 저버 리는 것이다


그러면 왜 이와같이 해결의 노력을 버리려고 하는 것일까. 심신이 허 약하다든지 겁이 많다든지 마음이 좁다든지 무기력 하다든지 겁이 많다든지 성적이 나쁘다든지 정신이 지체된 자들중에는 자신의 심신 능력의 열등을 자각하고는 이것을 숙명적으로 느끼고 열등성을 없애버 리려는 노력을 포기하는 사람이 있다. 그리고 신체적인 결함이나 가정적인 사정으로 인한 열등성은 심한 열등감을 품고 있으면서도 또 다른 일면으로는 이와 전혀 반대되는 심한 우월감을 품고 있는 일이 적지 않다. 그리고 주위에 있는 여러 사람들이 잘못하여 열등감을 갖게 하는 일이 있다. 남의 물건을 훔치다 들켰을 때에 주위에 있는 급우들의 지탄을 받게 되면 본인은 결국 자신의 실책이라는 열등감을 품게 되는데 이러할 때에도 이미 저지른 과오를 씻어버릴 길이 전혀 없는 것으로만 믿어버 리는 수가 많다. 즉 숙명적으로만 믿고 있는 까닭에 열등감을 해결할 수 없는 것으로 노력을 포기하게 된다. 또 그 뿐만 아니라 매우 우수한 급우들에 끼어 있는 아이가 자신을 그들과 비교하고는 자기는 숙명적으로 열등하다고 느낀 나머지 개선할 노력을 포기하는 일이 있는데 전혀 과거에는 이와 같은 열등성이 없었을 뿐더러 그와 같은 자각도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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