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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력적인 아이 본문

자녀교육

폭력적인 아이

7007 2018. 9. 22. 20:48

폭력적인 아이


똑같이 난폭한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아이라도 그원인이나 그때의 정신 행동은 천차만별이며 하나 하나가 모두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폭력적인 아이들의 대부분은 아이의 체력, 능력 모두 뛰어나고 그 활동을 적당한 방법으로 발산시키는 것을 저지 당하고 있는 아이가 그 경우였다.아이의 체력이나 능력이 낮아도 그 행동을 저지하는 힘이 너무 강하든가, 부모가운데 한쪽이 저지하는 힘이 강하고 한쪽의 부모는 너그럽고 물러서 부모의 취급의 차가 클 경우에도 이 공격적인 행동은 일어날수가 있다. 또 행동의 저지라고 하지만 처음부터 누르는 저지도 있고 교육에 열심이 지나쳐서 작은 일에까지 강요하는 경우도 크게 보아 욕구저지가 된다. 엄마가 아이를 너무 이상적으로 키우려고 할 때 아이의 요구나 감정을 무시하고 어른이 바라는 형식에 치우치는 것은 생각할 문제이다. 


손님이 왔을때 인사를 해야한다는 것을 어디까지나 어른들의 생각이며 어린 아이가 그 필요성을 느끼지 않을 때는 그 버릇은 아이의 감정이나 행동을 억제하기만 하고 아이의 몸에 밴 버릇은 되지가않는다. 아이들이란손님이 오면 마음이 들뜨고 즐거워진다· 그래서 보통때와 다르게 되는것이 특징이다 그것은 우스광스러운 일이라고 아이 자신이 알게되려면 고등학교나 가써 알 것이다. 이해할 능력이 아직 되어 있지 않은 어린 아이에게 점잖아야 한다고 버릇을 들이려는 것은 잘못이라고 생각된다. 어른이 바라는 버릇을 아직 그것을 이해 못하는 연령의 어린아이에게 심어 놓는다면 그것이 형식적으로만 아이의 것이 되기 때문에 부자연하고 우스광스러운 행동으로 나타난다· 


다음에 말하는 예는 그러한 잘못과 어머니의 인간관이라든가 사관의 그 자체가 아이에게 옮겨진 좋은 예이다 M양은 보통때는 말수가 적고 감정을 얼굴에 나타내는일이 적다. 말수가 적은 아이이다· 학업의 성적도 좋은 편이다· 수업중에는 조용하다. 이해 력은 어지간히 가지고있어서 테스트의 성적도 좋다· 그러나 가끔 펵력성을 발휘하여 싸움을시작하면 선생도 감당하기가 어려울 정도로 난폭해진다· 그런데 싸움의 상대는 반드시 남자아이다. M아이는 입에 담지 못할 욕을하고 상대를 두들기고 할퀴기도 한다. 담임 선생이 말리려고 하면 이번에는 선생에게 덤벼든다. 선생이 잘잘못을 가리려고 해도 자신의 잘못은 인정하려고 하지 않고 상대를 공격한다· 그 모양은 여느때의 말 수 없는 아이와는 딴판으로모질고 험악한 얼굴이 된다· 학우는 물론 선생에게도 같은 태도로 덤벼드는 것이다·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남자 선생을 극도로 싫어하고 여자선생에게는 비교적 고분거린다. 작문에 남자선생의 욕을써서 문제가된 일도있다. M양의 어머니는 틀린일은 절대로 용서를 하지 않는다. 따라서 이웃에서 몹시 미움을 받고 있으며 아이 앞에서도 여러 사람들의 흉을 보거나 공격하는것이 보통이다. 또 그것이 아이에 대한 훈육인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아버지와는 수년 전에 이혼하였는데 작은 일을 가지고 이러콩 저러쿵 말이 많은것이 원인이 된 것 같다. 현재도 그아버지의 행적에 대해 과대하여 비난하고 있으며 M양의 남성 혐오의 감정은 이런데도 원인이 있는 것 같다. 어머니의 그러한 사고를 근본적으로 바꾸기가 대단히 어렵게 때문에 명료한 효과를 올리는 단계에는 이르지 못하고있으나 절대로 본인 앞에서 타인의 비판을하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한다. 그 뒤 학급이 바뀔 때 담임은 남자 선생을 택하고 선생이 본인에 대해서 특히 성실한 태도로 접하고 남성에 대한불신을 해소하는데 노력한 결과 남성에 대한 공격도 적어지고 싸움의 회수도 줄어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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