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사랑해..
사치와 낭비가 심한 아이들 본문
사치와 낭비가 심한 아이들
화려한것을 즐긴다는 말은 실력, 주로 가정의 경제적 배경이 있는 학생에게는 별 문제가되는 일은 흔하지 않다. 이 가정적 배경과 아이의 실제 행동이나 생활 사이에 불균형이 심하고 그곳에 무리가 끼어들어 있는 경우에는 무리한 소비 생활이 어찌되었든 금전적인 비행을 유발하게 하는 일이 경험적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문제시 되는 것이다. 이런 학생들이 목적으로 삼고 있는 점은 복장이나 그밖의 소비로서 자기가 속하고 있는 집단의 선두에 서는 것이며 사람의 가치를 경제적 능력으로 평가하는 경향이 있고 동시에 다른 사람으로 부터의 마찬가지 평가로 높게 보이고자 하는 데 있다. 경제적인 자기의 평가가 낮게 되는 것을 참 지 못한다. 더욱 문제시 되는 것은 그들의 생각이 몹시 어린애와 같은 때도 있다. 집단 생활에서도 다른 사람을 이처럼 평가하게 되기 쉽기 때문에 민주적인 개개인의 특징의 존중, 특히 인격적 년에 있어서의 타인의 존중, 신뢰성이 생겨나기 어렵게 되고 교우 관계도 비슷한처지의 학생들끼리만모이게 되어 자연히 범위가 좁고 그 교제도 인간 관계가 희 박하기 때문에 영속되기 어렵고 쉽게 고립된다.
S군은 중학 2학년생인데 최근 학교출석이 게으르고 길거리를 방황하다가 경찰의 보호를 받게 되는 일이 일어나 부모들을 당황하게 만들었다. 아이 아버지는 학력은 낮으나 열심히 일하여 오늘날에는 자그만한 공장을 경영 하고 있어 경제적으로는 다소 유복한 가정 형편이다. 엄마는 유복한 가정의 막내딸로 커서 낭비적인 경향이 있다. 아버지의 사업은 비교적 순조롭기는 하지만 그렇게 큰 돈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이 가정은 그동안 10년안에 거의 1년에 한 번씩 집을 옮겨가며 살아왔다. 그 까닭은 엄마의 희망이 커서 큰 저택을 장만하면 다음에는 유지비가 많이든다는 이유로 아버지 쪽이 주장하여 중급의 주택으로 바꾸고 그러면 또 엄마가 우겨서 큰 저택으로 옮기는 그러한 식이 반복되었기 때문이다. S군의 아버지의 말에 의하면 주기를 축소하면 S군의 엄마나 s군 자신이 활기를 잃게 되며 S군은 마침내 집으로 데리고 오던 친구들을 데리고 오지않게 되었고 그뿐만아니라 자기스스로 친구들과의 교제를 끊어버렸다는 것이다. 복장은 엄마의 묵인에 따라 초등학교 시대부터 교복같은 것을 거의 입는 버릇이 없었다.
S군의 경우는 그의 엄마에게도 문제가 있으나 아버지의 태도에도 일관성이 없고 가정에서는 엄마가 아버지의 의견에 앞서기 때문에 부모인 부부의 협조, 신뢰가 문제가되는 일은 거의 없었다. S군도 이와같은 가정속에서 부모들과 어깨를 나란히 자기의 존재를 주장해 왔는데 역시 가정이라고 하는하나의 작은 사회속에서 책임 단위로서 훈련을 받을 기회가거의 없었다. 그래서 학교 생활속에서도 같은 태도가 계속되었으며, 따라서 집단생활에서 따돌림을 받게 되고 성적은 그리 불량한 편은 아닌데도 학교에 흥미를 잃게 되고 가두를 방황하게 되었다. 그래서 결국은 경찰의 보호대상이 되어버린것이다.
이런 정도로 사태가 악화되어 있으면 본인 뿐만 아니라 아버지도 엄마 도 적절한 치료 지도를 받아야 한다고 본다. 전문가의 자문을 받을 필요가 있는 마음 속에 불만이 있을 때에는 그 불만이 채워지지 않고 처리되지 않으면 물질적인 만족으로 그것을 대처하려는 경향이 많다. 그러나 물질적인 만족은 진정한 의미의 만족이 아니기때문에 물질적인 욕망은 점점 강 화 일로를 걷게 되어 보다 큰 물질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것이 보통이다. 원래 윤택한 생 활이란것은 거의 모든 사람이 바라고 있으나 각자의 곤란한 체험이 그것에의 도달을 저해해 어떤 자는 가능한 범위에서 또 어떤자는 미래에 대비하여 저축하고 또 어떤 자는 지적 혹은 정신적, 종교 활동에 들어간다. 그런데도 어릴때부터 생활중에 필요이상으로 곤란한 체험을 피하고 주위에서도 그렇게 하는것을 조장하여 주게되면 곤란을 극복하는 능력도 연마되지 못하고 지나쳐 버려 곤란한 장면을 피하고 저만애쓰고 어려운 일이 없는 장면만을 골라가면서 생활하게 된다. 결국 성인이 된 뒤에도 어린아이와 같이 환경을 똑바로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학생의 지도는 바탕이 가정에 있음으로 부모가 자식에 대하여 정당한 평가를 하는 일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