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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

숨기는 아이

7007 2018. 9. 22. 19:56

숨기는 아이


거짓말을 하는 경우와 흡사하며 또 동시에 나타나는 수도 있다. 그런데 이것도 내 용적으로는 여러가지의 경우가 있다. 

첫째는 아이의 요구가 저지되고 있는 가정, 아이의 불만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가정, 또 적극적 으로 아이를 무시하고 억누르고 있는 가정에서 가끔 볼 수 있다. 이런 경우 이것이 더 심해지면 도벽으로 변할 우려도 있다. 

둘째는 비교적 유복하여 장난감이나 그림책을 많이 사주어 일견 환경적으로도 좋다고 생각되는 가정에서도 아이의 감정이나 욕망을 무시한 버릇을 가르치고 있으면 이러한 아이를 만들기 쉽다. 또 아이들끼리 노는 가운데서 아이다운 창의나 연구를 하는 일이 많은데 이것을 우습게 취급하고 어른이 참견하여 도와주는 습관이 있는 가정에서도 아이는 그들의 세계를 지키 려고 감추는 놀음을 하게 된다. 


[부모는 아이의 입장에서 생각해야]

학교 생활 가운데서도 본인에게 흥미가 없고 특히 지루하거나 힘에 겨운 학습 내용일 경우 공상 의 세계로 도피시키는 일이 있다. 가정에서 공부하라고만 아이에게 강요하면 아이는 곧 책상머리에 가서 큰소리로 책을 읽기 시작 한다. 아이가 책읽기를 하는 것도 하나의 공부는 되겠지만 실은 아버지나 어머니에게『지금 공부 하고 있습니 다』하고 과시 할 뿐 실은 내용적인 학습을 하지 않고 있는 일이 많다. 이런 일들을 생각해 본다면 요컨대 아이의 세계나 생활을 오로지 어른의 척도에서 바라보고 그것을 비판하며 아이의 흥미나 욕망을 무시하여 버 릴 경우 또는 부모의 요구가 높고 아이에게 무거운 짐을 줄 경우에 아이들은 그것에서부터 벗어나서 자기들의 세계를 보전하고자 감추는 놀이를 하게 된다. 


M양은 초등학교 3년생으로서 학교에서는 말수가 적다. 아이들끼리 노는 시간에도 그리 활기가 없다. 집에 돌아와서 근처에서 놀 때는 주동적으로 논다. 같이 노는 아 이는 거의가 저보다는 나이가 적은 아이들이고 M양은 리더격이 된다. 놀이의 내용은 실내 에서 하는 학교 놀이, 가게 놀이 등이 많았고 때로는 드라마틱한 공상성이 담겨진 놀이도 했는데 그때는 아이다운 창의나 재치를 보이는데 어른의 눈길을 극단적으로 싫어하고 어른이 보거나 하면 계면쩍은 얼굴을 하고는 도중에서 그만두고 만다. 병원놀이라고 말하는 다소 이성적인 놀이도 하고 있는 것 같다. 손아래 아이가 용돈을 가지고 있으면 과자 등을 사도록 하여 같이 먹기도 하고 또 다른 아이를 집에서 용돈을 타오도록 시켜서 쓰도록 하는 일이 있다. 자기는 거의 용돈을 가지고 있는 일이 없으며 다른 아이 집에서 놀 때 책상 위에 놓아둔 돈을 갖고 간 일이 세 번 있었다. 어머니나 가족에게 꾸지 람을 듣고는 그 책임을 타인에게 전가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가정은 빈곤했고 형제가 많았다. 학교의 비용도 제때에 내지를 못하는 일이 잦았다. 가정에서는 일정한 행실을 가르치는 방침이 서있지 않고 그때 그때 문제가 발생하면 매질을 하는 정도이다. 또 늘 학교에 대해 불만이 많았고 담임 선생 앞에서 선생의 결점을 지적하는 일도 가끔 있었다. 


[선생님의 역할이 중요하다]

담임 선생은 가정과 자주 연락을 취하고 부모가 아이에 대 한 불만을 제거 하도록 노력 할 것과 설사 불만이 있더 라도 본인을 앞에 놓고 말하지 않도록 주의 할 것을 부탁해야 된다. 학과에서는 지능 정도가 비슷하고 흥미를 갖는 것도 비슷한 아이와 같이 줄을 짓도록 짝을 맞춰주고 아이들끼리의 학교내에서의 접촉을 많이 하도록 돌봐야 하다. 그리고 언제든지 제가 생각하는 것에 대해 서슴치 않고 담임 선생한테 말할 수 있도록 담임선생 자신도 주의해야 한다. 또 아이에게 규칙적으로 다소의 용돈을 주도록 하고 언짧은 일이 생겨도 조용히 타이르도록 힘 써야 한다. 동급생의 친구가 늘면 가정으로 친구들을 데리고 오게 되면 문제가 되는 행동을 줄일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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