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좋아서 사랑해..

겉과 속이 다른 아이 본문

자녀교육

겉과 속이 다른 아이

7007 2018. 9. 22. 19:54

겉과 속이 다른 아이


겉과 속이 다른 아이는 선생이나 부모가 보고 있을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태도나 행동이 같지가 않다. 즉 대인 관계에 있어서의 성실성의 결여라고 할 것이고 또 자율심의 결여라고 할 것이다. 그것은 선생의 안색을 살피거나 부모의 기분이 좋고 나쁘고를 보고서 요령이 좋은 행동 을 취하는 것이기도 한데 어떻든 좋지 못한 상태다. 겉과 속이 다른 아이는 본시가그런 것이 아니고 주로 매일의 생활에서 만들어진 것이다. 또는 학습된 결과이다. 주위의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요령을 체득한 것이고 이것은 한낱 흉내만이 아니 고 아이가경험에 의해서 제가몸에 붙인 습관이다. 일반적으로주위의 어른(선생 • 부모 • 연상)의 태도에 대한 반응으로서 안팎이 다른 행동이 생긴다. 


[첫째는 권위주의적 인 엄격한 태도다] 

모든 것을 아이에게 지시하고, 명령하고, 감독하고, 벌하고 있는 선생이나부모는 어느 새에 아 이의 자주적 판단이나 자율성을 해쳐서 늘 권위에 맹종하고 감시 당하고 있을 때는 긴장하고 노력 하지만 감독이 없으면 긴장이 풀리는 아이를 만들어 낸다. 엄한 부모 밑에서 자란 아이는 대체로 겉치 장을 잘하고 부모 관심을 끄는 말을 하고 부모가 보고 있는 데서는 공부를 하든가 노력을 하는 척 하는데 보지 않고 있을 때는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엄격한 선생이 담임하고 있는 클래스에서는 선생이 교실에 있을 때와 없을 때의 시끄러움이 크 게 다르다. 

[둘째는 선생이나 부모의 태도가 모순되거나 불일치되는 것이 원인이 된다]

가령 부모의 가르침 에 일관성이 없으면 아이는 부모의 기분 변화를 살피는 데 민감하게 되어 적당한짓을 하게 된다. 또 아버지와 어머니의 태도가 불일치하면 아이는 아버지와 어머니에게 각각 다른 반응을 하게되고 겉과 속이 다른 아이가 된다. 

[셋째는 부모나 선생의 요구 과대의 태도이다] 

아이에게 능력 이상의 기대를 걸고 도저히 불가 능한 요구를 하게 되면 아이는 이것으로부터 도피하거나거짓말을 하게 된다. 그래서 적당히 속여 서 넘어가려는 꾀를 부리게 되고 그 결과 속이 다른 아이가 생기는 것이다. 

[넷째는 선생 • 부모에 의한 거부적 태도이다] 

애정을 거부 당하거나 승인을 거부 당하거나 하는 아이는 인간 관계에 있어서 근본적인 친화감을 해침으로써 반감 • 불만 • 불안 • 긴장 등의 심리 상 태에 빠져 좀처럼 성의있는 일괄된 행동을 취하지 못하게 된다. 


M군은 초등학교 2년생인데 선생이 있을 때는 양전하고 선생이 없올 때는 몹시 난폭하고 설친다. 특히 보스적 인데 제 말을 듣지 않으면 친구들을 두들기기가 일쑤다. 그러나 선생 앞에서는 얌전하고 교실에서는 조용하다. 서군이 특히 설치고 좋지 않은 짓을 하는 것은 학교에서 돌아와서 이웃과의 생활에서이다. 그의 집에서 근처의 아이들을 모아놓고 대장 노릇을 한다. 나쁜 짓은 무엇이든지 한다. 아이 들을 거느리고는 이웃집 빨래에 흙탕물 칠을 시키고 저도 하고는 도망을 친다. 이와 비슷한 일은 자주 있었다. 아이의 버릇이 너무 짓궂어 아파트 사람들이 서군의 어머니를 찾아가서 주의를 시키 라고 부탁을 했다. 그런데 서군의 어머니는 일언지하에『절대로그런 짓은 안 합니다. 우리 아이는 얌전하니까……라고 부정하고 나섰다. M군의 어머니는 엄격했다. 아이가조금만 잘못이 있어도 석자짜리 자로 사정없이 때렸다. 한 마디의 설명도 없이 때 리는 것이다. 앞에서도 말한 대로 태도의 겉과 속이 다른 아이는 대체로 주위의 어른들의 태도에 원인이 있는 것이 많다. 태어나면서부터 나쁜 성질을 가진 아이는 없는 것이다. 


[엄격함 보다는 유연함으로 대하라]

M군의 사례로부터 생각해도 그의 어머니의 엄격한 태도에 근본 원인이 있는 것은 명확하다. 아이는 어른이 되기까지 20년의 준비 기간을 갖는 것이다. 따라서 어른의 기준에 비춰서 평가할 수 는 없는 것이다. 아이는 감각이나 운동 기능을 훈련하지 않으면 안되는 때이니까 어른처럼 조용히 앉아만 있을 수는 없다. 아이가 시끄럽게 논다고 곧 바로 때린다면 아이는 승복이 안될 것이다. 특히 한마디의 경고도 없이 갑자기 후려친다면 반감을 가질 것이다. 아이 일지라도 일단 이유를 설명 받으면 그 참 뜻은 알지 못하더라도 부모와의 감정을 연결로 해서 부모의 의향을 납득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만일 엄격한 태도, 명령적인 입버릇, 거부적인 태도, 공포심에 호소하는 학대의 태도로 접 한다면 아이는 강하게 반항할 것이다. 


[부모의 이해 부족이 원인]

일반적으로 어른의 사고 방식과 아이의 그것 사이에는 대단히 큰 거 리가 있다. 아이에게 있어서 흥미있는 것과 어른에게 있어서 의미있는 일은 틀리는 것이다. 아이에게 소중한 것이 어른에게는 휴지 와 같이 무가치 할 수도 있다. 반대로 어른이 중요시 하는 것이 반드시 아이에게 있어서도 흥미 가 있다고는 할 수 없다. M군은 만화를 좋아한다. 그런데 어 머니는 아이가 만화만 보면 야단을 치고 만화를 못 보게끔 하 고 있다. 그래서 그는 집으로 만화책을 절대로 가지고 오지를 않았다. 그러나 사실은 친구들의 만 화책을 강제적으로 떳어서 보거나 옆에서 곁눈으로 보고 있었다. 어떤 의미에서는 만화에 열중하 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만화를 볼 수 없는 시 간에는 짓궂은 짓만 하고 있었다. 이것은 요컨대 아이 다운 마음이나 생활이나 꿈이 어머니에 의해 전부 거부 당하고 있다는 것인 데 어머니가 그것을 전연 깨닫지 못하고 있는데 비극이 있는 것이다. M군의 어머니의 경우에는 결국 아이의 마음이라는 것을 이해 못하는 이해력 부족과 부부간의 불 화라는 근본적 인 원인이 보태 어져서 어머니의 불만 감정이 아이를 향해 폭발하고 있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