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서 사랑해..
잘 우는 아이 본문
잘 우는 아이
토라진다는 것은 아이의 요구가 무엇인가의 이유로서 바로 통하지 않고 구부러져 다소나마 무리한 형태로서 통하려고 하는 데서 나타나는 현상이다. 그러므로 이런 아이의 대책으로서는 왜 요구를 꾸멈없이 통하려하지 않는가를 생각하여 볼 필요가 있다. 이것에는 아이의 편에도 어른들의 편에도 각기 이유가 있다.
아이편에서의 이유
①자기의 요구가 간단히 부모에게 승인 받을만한 정당성이 없으므로 이것을 실현하기 위한수 단으로서 토라진다. 요구를 설득하려 하지 않고 울음으로써 통해 보려는 방법이다.
②자기의 요구가 바른 것이지만 명확히 그 취지를 어른들께 알도록 말할 수 없을 때 요구 실현의 방법을 찾지 못하여 기분이 나빠서 자기의 소원을 모르는 부모에 대해서 토라져 고 집을 부린다.
부모편에서의 이유
①부모가 아이의 요구를 무시하든지 웃음거리로 생각하든지 변덕이 많게 취급하기 때문에 아이가 신뢰감을 가지지 못하고 맞대어 얘기할 의욕을 잃고서 토라진다. 또 그러한 행위를 통해서 부모에게 자기의 요구가 진실한 것이라는 것을 알리는 것이다.
②부모가 바쁘다든지 어른들끼리 대화에 정신없어 아이에게 등한시 하게되면 아이는 요구를 가지고 있는 것을 토라져 고집부리는 형태로서 나타난다.
③부모가 평소 아이를 어리광부리게 하여 요구하지 않는 일까지 하여 주면 아이는 어떠한 일이라도 통하는 것으로 생각하고 그것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토라진다.
④아버지가 가끔 무리한 것을 말해서 아이를 복종시키면 아이는 자기의 소원에 눌려 할 말이 있을때에도 막혀버려 새침해진다.
[아이를 이해하고 지심으로 끌어 안아야]
이러한 아이편과 부모편의 원인을 더듬어 보고 어디에 들어 맞는가를 생각하여 보자. 그리하여 그 원인을 제거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필요하다. 우선 부모는 먼저 아이와의 사이에 상냥하고 명랑한 얘기의 자리를 마련할것이다. 아이라고 하여 가볍게 보든지 내려다보아서는 안된다. 진심으로 아이의 기분을 알아주며 진실로그 소원을 들어 주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정당한 요구는 되도록 이루어 주도록 부모가 노력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에게 알려주자.
토라진 아이에 대해서는 냉각기간을 두는 방법도 있다. 당분간 토라진채 내버려 두면 시간이 그것을 고쳐준다. 아이의 요구가 부당한경우에는 이것이 유효하다. 이 때에도 후에 아이와서로 얘기로 그 요구가 어떠한 점에서 잘못되어 있는가를 알려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