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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모와 아이의 갈등 본문

자녀교육

부모와 아이의 갈등

7007 2018. 9. 22. 19:10

부모와 아이의 갈등


부모의 의견이 맞지 않으면 아이로서는 모순(承1)을 느끼게 된다. 부모의 의견 이 일치되지 않으면 당연히 아이에 대한 태도가불일치하게 된다. 이른바 불일치형으로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경우가 있다.

①거부一익애

②엄격一복종

③기대一실망

④간섭一방임

⑤학대一보호

⑥신뢰一불안

그리고 부모의 불화도 의견 대립이 원인이 되는 일이 있다. 때문에 부모의 의견이 맞지 않으면 아이들은 혼란을 일으키고 불안해지게 되어 일관된 태도를 취하기 어려워지게 되며 여러 가지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의견이 맞지 않는 부모에게서 발생되는 문제들]

어른들의 안색을 살핀다.

부모에 대하여 다른 태도를 취한다.

기분이 고르지 못하게 된다.

한쪽 부모에게 꾸지 람을 들으면 다른 한쪽 부모에게 아첨을 떤다.

주의가 산만해지게 되며 반항적이 된다.

밖에서 놀려고만 하고 집으로돌아오지 않으려 하며 가출, 방랑, 불량배와 교제하게 된다.

언제나 얼굴에 불안감이 가시지 않고 눈이나 얼굴 근육에 약간의 경련이 있고 손톱을 씹거나 사 람들 앞에 나가면 굳어진다.

사람들 앞에서 얼굴이 붉어지고 자신감이 없고 겁을 잘 먹으며 똑같은 일을 되풀이 하거나 확인 하거나 한다.

열등감이 강하고 계획성이 없다.

초등학교 3학년생인 한 아이는 학교에서 손을 올렸다 내렸다 하며 자신없는 태도이다. 선생이 지명하면 알고 있으면서도 어쩔줄 몰라하거나 칠판 앞에 나와서서도 아무것도 못 쓰고 만다. 그러나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니었다. 자기 자리로 돌아갈 때 교사가 따라가면서 일문 일답 식으로 물어보면 알고 있다. 이 아이는 계산을 할때도 고무로 몇 번이고 지우고 쓰고 하는 등 좀체로 계산을 마치지 못했다. 쉬는 시간에도 이웃과의 생활에 있어서도 놀이에 적극성이 없으며 무엇인가 불안스러워 보이며 무슨 일에나 열중하지 못한다. 지능은 중에서 상에 속하며 학업 성적도 낮지 않다. 부모는 모두 교육열이 대단하며 학교에서의 학부형 회의에도 거의 참석하는 정도다. 그러나 부모의 교육상의 의견은 전혀 반대다. 아버지는 아이들은 놀고 싶어할 때에 충분히 놀게 하면 된다는 주의여서 다른 집 아이들에 별로 뒤떨어지지도 않으므로 공부하라고 시끄럽게 재촉하는 것은 반대다. (스스로 할 때가 되면 하겠지. 나도 그랬거든J이 라고 말한다. 이에 대하여 엄마는 지금 초등학교 때 바로잡아 놓지 않으면 앞으로 상급 학교때의 진학, 더 구나 일류대학에의 진학을 기대할 수가 없다고 잔소리가 심하고 공부 독촉이 심하다. 부모모두가 아이의 장래를 극진하게 생각하는 데는 다름이 없으나 그 방법만이 틀리는 것이다.

 

[아이의 특성과 개성을 잘 살펴야]

이 부모에 게는 양편 모두가 나름대로의 이유가 있고 양편 모두가 자기 주 변에 가까운 사람들의 경험에 바탕을 두어 판단하고 있기 때문에 서로 양보하지 않는다. 그러나 근본적인 문제는 양편 모두가 아이의 개성이나 능력,특성 등에 대하여 충분히 알지 못하면서 일반론에 입각하여 각자의 교육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이 점에 대하여는 개성 파악에 따라서 아이의 건강도나 사회성의 결여, 불안의 존재는 무엇에 기인한 것인지를 알아서 엄마는 조급히 서두르는 것을 또 아버지는〈자기의 체험〉만을 중시하는 폐단을 반성하고 양자의 의견을 1:1로 대입하여 일치시키는 일에 노력하는 일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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